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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 폐지
최근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 폐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정권인수팀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근거한 최대 7,500달러(약 1,000만 원) 규모의 전기차 보조금 폐지를 계획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미국 전기차 보조금 폐지 논의 배경
트럼프 당선인은 선거 기간 동안 IRA를 자주 비판하며, 전기차 의무화 정책을 종료하겠다는 의지를 밝혀왔습니다. 정권인수팀은 감세 공약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전기차 세액공제를 폐지하여 예산을 절약할 필요가 있다는 논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업계의 반응
미국 전기차 및 배터리 업계는 이러한 움직임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제로배출교통협회(ZETA)는 "IRA는 전국적으로 엄청난 일자리 증가와 새로운 경제 기회를 창출했다"며 보조금 폐지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반면, 테슬라는 보조금 폐지를 지지하는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일론 머스크 CEO는 전기차 보조금 폐지가 테슬라의 판매에 약간의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경쟁사들에게는 더 큰 타격이 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테슬라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한국 전기차 업계에 미치는 영향
미국의 전기차 보조금 폐지 논의는 한국 전기차 및 배터리 업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와 배터리 제조사들은 미국 시장에서의 경쟁력 약화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제조된 자동차와 배터리에 세제 혜택을 주는 IRA에 맞춰 대미 투자를 늘려온 한국 기업들에게는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
전기차 보조금 폐지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시장의 자생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조금에 의존하지 않는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과 혁신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전기차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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